오늘도 두려움 없이-틱낫한

바다가는길 2018. 2. 7. 15:53

오늘도 두려움 없이  fear. 틱낫한. 김영사.




-지금 이 순간을 온전히 살지 못한다면 우리는 실로 산다고 할 수 없습니다. 그 순간 우리는 거기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. 만약 우리가 거기 없다면 우리는 어디에 있는 걸까요? 우리는 계속해서 달리고, 달리고 또 달리고 있습니다. 심지어 잠자는 동안에도 달아나고 있습니다. 두려움의 손아귀에 잡히지 않으려고 그렇게 달아나는 것입니다.

...만약 항상 두렵다면 우리가 지금 이 순간 살아 있다는 경이로움과 지금 이 순간 행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놓치고 있는 겁니다... 부처님은 말씀하셨습니다.

"지금 이 순간 속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다. 삶이 존재하는 오직 한 순간은 지금 이 순간뿐이다."


-나는 도착했네. 집에 있다네.

여기 지금 이 순간 속에서

나는 굳건하고 자유롭네.

궁극의 차원에 나는 머문다네.


-우리는 지금 지구에 있으니 이 소중하고 아름다운 별에서의 산책을 즐겨야만 합니다... "기적은 물 위나 불 위를 걷는 것이 아니다. 기적은 이 땅을 밟고 걷는 것이다."


ㅡ그러므로 달아나지 마세요. 지금 이 순간으로 돌아오십시오. 그리하면 삼매의 힘을 길러 사물을 좀더 깊고 명료하게 볼 수 있습니다. 이 수행은 간단하지만 매우 중요합니다. 

지금 이 순간 속에서 숨을 들이쉬고 내쉬며 평화롭게 머무십시오. ... 생각이나 판단, 짜증, 강한 감정, 프로젝트 등에 마음을 빼앗기지 마십시오. 지금 이 순간으로 돌아와서 모든 것을 멈추고 느긋하게 머무세요. 멈추고 내면의 동요와 긴장을 다 내보내십시오... 

수행을 통해 몽의 긴장을 내보내고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 수행을 통해 내면의 아픈 감정들을 인지하고, 그 감정들을 감싸 안는 방법을 알게 되며, 긴장감을 내보내 아믕이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. 우리는 원할 때마다 기쁨과 행복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.

...우리의 몸과 감정, 인식을 다루는 방법을 알 때 우리는 더이상 걱정할 이유가 없습니다.

... 지금 이 순간 속에서 1백 퍼센트 멈춥니다. 그렇게 멈추었을 때 우리는 몸과 마음의 주인이 됩니다. 그때야 비로서 습관 에너지에 좌지우지되어 과거나 미래로 가버리거나, 이런저런 프로젝트 생각을 강박적으로 하지 않게 됩니다. 우리는 멈추기, 이완하기, 평화롭게 머물기를 수행합니다...